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로그 SEO 대표주소 설정하는법

블로그 대표주소

"당신의 블로그는 지금 대표주소가 있나요?"

워드프레스든 아니든 독립된 사이트를 만들면 도메인을 구매하고 사이트 주소를 얻게 됩니다. 그런데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네이버나 구글 등에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대표 URL이 없다는 표시를 보고 놀라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아니 내 주소도 기입하라고 해서 넣었는데 대표주소가 없다니 이게 뭔 말이지?”  이것은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다양한 접속 주소들을 하나의 주소로 인식하게끔 모아주는 리다이렉트 설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대표주소설정을 하는 것은 SEO를 할 때 반드시 첫 번째로 해줘야 하는 작업입니다. 그렇다면 대표주소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최적화를 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 대표 주소

블로그 대표주소? 대표주소란 무엇인가?

대표주소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접속 주소에 대한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보통 사이트를 검색해서 찾아가는 것 이외 사이트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찾아가게 되는데요 잘 생각해보시면 별 생각 없이 비슷하게 쳐서 들어가셨을 겁니다. WWW. 을 쳐야 하나? http를 넣어야 하나? 아니면 그냥 본 주소만 칠까? 아니면 요즘엔 한글 인식 기능이 좋아져 그냥 주소창에 사이트 이름을 치기도 하고 그러셨을 겁니다. 예를 들어 https://test.com이란 주소를 가진 블록그가 있다고 한다면. 이 경우 www.test.com을 쳐서 들어온 경우와 www를 입력하지 않고 test.com을 입력해서 들어 온경우 또, 요즘은 거의 다 http와 https 두 가지 프로토콜을 지원하므로 이 경우 https://test.com 와 http://test.com 이렇게 두 가지 경우 모두 내 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는 것이죠

http://test.com

http://www.test.com

https://test.com

https://www.test.com

블로그나 사이트 대표주소를 설정한다는 것은 위의 4가지 주소로 다양하게 접속하는 경우 특정 주소 하나로 모아서 접속되게끔 셋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중에는 “사이트 주소가 여러 개가 다 접속되면 좋은 거지 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물론 접속하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으니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블로그 SEO 최적화를 하려고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주소로 연결되는 사이트

블로그 대표주소 설정이 SEO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앞서 말씀 드린 접속의 다양한 루트는 접속하는 데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검색엔진입장에서 봤을 때 우리 사이트에 주고자 하는 신뢰도 평가 지수를 분산해서 준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각 검색 엔진은 모든 사이트에 동일하게 대우를 하지 않습니다. 보통 블로그 지수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도메인 점수(Domain Authority)라는 것인데요 검색 엔진이 이 블로그 혹은 이 사이트는 포스팅도 많고 사람들도 좋아하는 구나 하며 점수를 주는 것인데요 문제는 접속 주소가 저렇게 분산되어 들어오게 되면 검색엔진은 하나의 사이트로 인식하지 않고 4개의 사이트로 인식해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0이 왔어도 각각 나눠져 250명이 방문한 사이트가 4개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해버린다는 것이죠. 열심히 포스팅을 해놓고 대표주소 설정을 인해서 점수가 낮아지면 곤란하겠죠? 그래서 대표주소 설정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대표주소 설정하는 방법

우선 대표주소를 설정하려면 일단 주소를 하나 정해야 합니다. www.test.com으로 할지 test.com으로 할지 먼저 정하시고 다음의 방법으로 셋팅을 하시면 됩니다.

1. 구글 서치콘솔 이용 대표주소 설정하기

구글의 서치콘솔은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툴입니다. 이 방법을 초보자에겐 가장 추천합니다. 다른 방법은 개발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로 하기도 하고 또, 어차피 여러분이 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설정은 SEO 작업을 하기 위해 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2. 웹서버 활용 대표주소 설정하기

웹서버에서 대표주소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htaccess 설정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시>

http 프로토콜로 접속하는 모든 주소 입력을 https:// test.com 으로 리다이렉트하는 .htaccess 파일의 예입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 HTTPS } off [OR]

RewriteCond %{ HTTP_HOST } ^www\. [NC]

RewriteRule ^ https://test.com%{ REQUEST_URI } [L,NE,R=301] 

 

3. html 문서 편집을 활용한 대표주소 설정하기

위의 두 방법이 아니어도 HTML 지식이 약간 있는 분이라면 간단하게 link태그를 사용하여 매우 간단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head>

<link rel=”canonical”href=”https:test.com”>

</head>

데요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플러그인을 활용해도 손쉽게 할 수 있는데요 헤드 부분에 원하는 html 태그를 삽입해주는 플러그인이 많으니 검색하셔서 그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Insert Headers and Footers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사용자관리 페이지 → 꾸미기 → 스킨편집→ html편집]으로 가셔서 head와 head 섹션 사이에 삽입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SEO를 원하신다면 대표주소 꼭 해주세요

위 방법으로 이제 대표주소를 정하셨다면 여러분은 SEO (사이트 노출을 위한 최적화) 작업의 첫 걸음을 나아가신 겁니다. 흔히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을 말하는데 이러한 기본적인 설정만으로도 최소한 당신의 블로그 지수를 4배 이상 올리는 효과가 있다면? 반드시 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