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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구상하기’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기획서 작성법 핵심을 이해하면 기획서가 쉬워진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쉽게 쓰는 3가지 방법

기획서 작성을 쉽게 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기획서를 쓸 때 일기나 에세이를 쓰듯이 처음부터 주루룩 써 나아갈 생각을 하기 때문에 기획서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물론 천재들은 그렇게 해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은 그게 절대로 그냥 되질 않지요. 저는 후배들에게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고 3가지 단계를 거쳐 진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3단계

1)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1단계 구상하기
2)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2단계 틀 잡기
3)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3단계 내용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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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기획서 작성은 건축가처럼 해라

기획서를 쓰려고 하면 작가로 빙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글을 쓴다는 측면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거의 다른 종입니다. 각설하고... 건축가는 어떻게 집을 지을까요? 먼저 어떤 집을 어디다 어떻게 지을지 결정하겠지요. 그렇습니다 목적과 뚜렷한 용도를 정합니다. 그리고 난 뒤 실제로 집을 어떻게 지을지 컨셉을 잡고 큰 그림을 그리고 시뮬레이션 합니다. 그리고 설계라는 것을 합니다. 설계 도면을 짜서 실질적으로 땅 위에 집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있는 거나 다름없게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고 생각할 수 있고 머릿속에 같은 집의 그림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나서야 실제 삽질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실제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과 거의 맥락을 같이합니다. 기획서를 작성하신다고요? 그러면 건축가가 됐다고 생각하시고 집을 짓듯이 진행해보세요 한결 수월해짐을 느끼실 겁니다. 자 그럼 건축가가 됐다고 생각하시고 이제 아래 기획서 작성 3단계를 적용해서 기획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작성하는지 살펴 봅시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1단계 구상하기

1)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구상하기구상 전 생각할 것들이 있다.
2)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구상하기큰틀을 잡고 세부사항으로
3)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구상하기상황과 기능을 정리하자
4)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구상하기설득의 프레임을 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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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구상 전 먼저 생각할 것들

기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구상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작성을 해야지 하면서 절대 무작정 PC 앞에 앉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미 기획한 내용이 머릿속에 있는데 뭘 또 구상을 하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기획한 내용과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라고 이미 이전에 많이 말씀 드렸습니다. 기획서는 기획서를 어떻게 쓸지 그 자체로 하나의 기획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쩌면 기획서 작성하는 것이 기획하는 것보다 더 머리가 아픈 사람도 많을 겁니다. 그게 정상입니다. 자기만의 스타일이 견고하게 자리잡은 사람이 아니라면 어떻게 쓸지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어떤 것이 이 기획서의 핵심포인트인지 어디 부분에서 강조를 할지 기승전결로 할지 기----결로 할지 스토리 전개도 생각하고 전달해야 하는 키 포인트들은 무엇이 있는지 톤은 어떻게 할지, 압축해서 표현할지, 자세하게 풀어서 이야기할지, 신선한 포인트를 강조할지, 하나하나 신뢰성을 쌓으며 풀어갈지 등등 생각할 것이 무척이나 많습니다. 열거하면 셀 수 없이 많겠지만 일단 중요한 것은 기획서를 작성하기 이전에 구상을 철저히 하고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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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큰 틀에서 작은 세부사항으로!

사전에 기획서를 어떻게 쓸지 구상하는 것이 매우 혼란스럽고 어떻게 써야 할지 망막한 분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획서는 큰 틀에서 작은 틀로 구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테일 한 부분들을 많이 생각해서 그것들을 모아 작성하시겠다는 분은 그렇게 하셔도 좋으나 역시나 그것은 천재들 혹은 꽤나 숙달된 기획자들이나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가 어딘가를 관광할 때 전체 지도를 놔두고 동선을 체크하며 어디를 갈지 정하는 것과 전체 관광 아이템들을 텍스트로 하나하나 열거해놓은 팜플렛 200장을 두고 읽어가며, 포스트잇 붙여가며 잡는 것은 속도에 있어 엄청난 차이가 나지 않을까요? 먼저 큰 틀에서 그림을 잡고 (빅피쳐) 그 다음 그 속에 디테일한 것을 하나씩 채워 나가는 것이 훨씬 효율적임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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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상황과 기능을 정리하자

건축가가 집을 사전 디자인할 때 어떤 것을 염두에 두고 시작할까요? 현장의 상황과 여건을 일단 볼 것이고 그곳에 집을 짓는다면 필요한 기능에 따라 디자인을 할 것입니다. 땅은 좁은데 방 6칸을 넣겠다고 디지인 한다거나 가로로 넓은 땅에다 정사각형 집을 디자인하지는 않겠죠? 이렇게 주어진 상황에 대한 것을 첫째로 염두에 둘 것입니다. 그 다음엔 필요로 하는 기능을 생각할 것입니다. 가족이 많으니 방이 많이 필요하다거나 주변에 주차장이 없으니 주차 공간을 만든다거나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주인에게 필요한 큰 주방을 넣는다거나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서재의 기능을 할 공간을 만든다거나... 이렇게 필요로 하는 기능 혹은 원하는 기능을 고려해서 기본 디자인을 할 것입니다. 이처럼 기획서를 작성할 때는 사전에 제약사항이 무엇이 있는 지와 기획서의 용도, 필요로 하는 기능을 체크하고 기본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별것 아닌 것처럼 스킵 할 수도 있지만 명심하세요 이러한 사항을 체크하고, 안하고는 결과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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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설득의 프레임을 만들어라!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설득의 프레임 정의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프레임의 전제 조건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프레임은 어떻게 짜는가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설득의 프레임이란 무엇인가?

기획서는 결국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것을 수용하도록 하는 설득의 작업입니다. 그것을 말로 하면 프레젠테이션이 되는 것이고 읽는 것으로 한다면 기획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기획서를 보고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 되는데, 그때 중요한 것이 프레임입니다. 현대 정치판을 두고 프레임 전쟁이라고들 합니다. 정치도 결국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도록 만드는 작업의 연속이기에 이 프레임이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인데요 기획서에서 프레임이란 무엇일까요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우리의 기획안은 비용대비 가장 큰 기대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기획안이란 프레임을 던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기획서를 보는 사람은 그 프레임 안에서 비용효율성이 최고인 기획내용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되는 겁니다. 그냥 그렇네가 아니라 최고의 기획안이거나 최고는 아니네가 되는 것이지요. 설득의 프레임은 설득하려는 바의 키포인트 혹은 경쟁을 하기 위한 킬링 포인트가 무엇인지도 일맥 상통하지만 기획서 전체의 스토리 구성 이라던지 톤&매너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로 보셔야 합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설득의 프레임을 만들기 위한 전제조건

설득의 프레임을 만들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설득의 프레임에 해당하는 내용이 정말 승부수를 띄울 수 있는 무기를 가지고 있냐는 것입니다. 가장 비용절감을 할 수 있는 기획안이라고 했을 때 비용 절감만큼은 누구와 겨뤄도 이길 수 있는 방안이 수록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그 프레임이 클라이언트에게 있어 중요한 셀렉 포인트인가 하는 것입니다. 생각해보시면 쉽습니다. 만수르에게 비용을 아끼는 최고의 기획안이라고 전달해봤자 관심이 있을까요? 고객이 원하는 혹은 선택할 수 밖에 없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것에 대한 우리의 장점을 최대한 고려할 수 밖에 없는 프레임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그것이 힘들 때, 최고의 쟁점사항에 있어 우리가 밀린다면 차선책의 쟁점 포인트를 부각시키고 1순위 쟁점사항을 오히려 주요한 것이 아니라고 설득하는 프레임을 씌우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죠 어쨌든 고객 입장에서 중요시 여기는 포인트를 건드리지 못하는 프레임은 의미가 없음을 명심합시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프레임은 어떻게 짜는가

설득의 프레임을 짜기 위한 방법을 모두 나열하면 너무 방대한 설명이 필요하니 그것은 다음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여기서 주요한 포인트를 말씀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이해시킬 것인지, 설득할 것인지를 정한다.

프레임을 짤 때 이해를 잘 시켜서 가두게 할지, 시선을 바꿔서 자연스럽게 프레임에 갇히도록 할지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본인이 기획한 내용을 봤을 때 기획안의 내용이 클라이언트가 이해만 제대로 한다면 당연히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내용이라면 이해를 시키기 위한 프레임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보기 전에는 몰라서 이랬는데 알고 나니 이게 훨씬 좋은 거였군~” 이런 반응을 이끌어 내면 되는 것입니다반면 비등비등한 다른 기획안과 경쟁상황이라면 시선을 우리 쪽에 두고 생각할 수밖에 없도록 프레임을 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무엇을 소구로 설득할 지 선택

물건을 팔기 위해 전쟁을 하는 광고에서는 어떤 소구를 통해 광고하는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기획안을 선택 하게끔 한다는 의미에서는 일반적인 광고나 기획서나 설득을 위한 소구를 무엇으로 하는가는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소구하는 것은 두려움, 기쁨, 즐거움, 쇼킹함, 호기심, 성적매력 등등이 있습니다. 두려움을 예로 들면 흡연 광고를 떠올려보세요 담배를 그렇게 피다가는 당신의 폐는 이렇게 됩니다.’ 이런 광고를 흔히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두려움을 소구로 한 대표적인 광고 기법입니다. 기획안도 이렇게 전체적인 흐름이 두려움을 통해 설득을 시킬지, 쇼킹하거나 호기심을 자극하여 설득할지, 혹은 신뢰성성을 높여서 설득할지에 대한 소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설득의 스킬이기도 하지만 기획서의 작성 측면에서 봤을 때도 스토리라인을 구축하는데 매우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반드시 기획서를 작성할 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시리즈는 총 5편에 걸쳐 포스팅 됩니다.

이 시리즈는 1편부터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기획서 작성법 시리즈 1편 포스팅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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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리 1편 요약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