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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 노하우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방법 7장 '기획 할때 꿀 팁 10가지'

"기획을 하면서 명심 또 명심해야 할 사항과 꿀팁들"

어느덧 기획하는 법 기초 시리즈 마지막 포스팅까지 왔네요. 개인적으로 너무 개 빡셌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별거 아닌걸로 보일 수도 있지만 단 몇 분이라도 진짜 기획 초보이신 분들이  참고를 한다는 가정하에 기초를 단단히 할 수 있도록 군더더기 없이 말씀드려야겠고 또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두고두고 욕먹을 것이 분명하기에 다른 글과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빡셈이 있었답니다. (생략)

상황 분석이니 시장 분석이니 전략 잡는 법이라든지 논리의 전개 방식이라던지...뭐 다룰 내용은 참 많습니다만 초급자들에게는 혼란만 야기시킬 뿐이라 생각됩니다. 그러한 내용은 오늘 포스팅 이후 하나씩 충분히 머리에 쥐 나도록 다뤄드릴게요 애니웨이~ 어쨌든 저번 포스트까지 잘 읽으셨다면 기획을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 정도의 개념은 잡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오늘은 초급 내용 마지막이니 만큼 좋은 꿀팁들만 모아서 한방에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Let's Get it!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1


[꿀팁 베스트 10]

꿀팁 1) 기획은 절대적인 시간 싸움이다.

시간이 너무 너무 많은 기획은 세상에 없습니다. 아마도 여러분 인생계획 따위가 아닌 바에야 언제나 시간과의 싸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꼼꼼하게 하되 절대 절대 절대 느긋하게 하지 마세요 기획은 다 됐다고 했을 때부터 시작입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2


꿀팁2)  절대적 '을' 혹은 고독한 '감독'이 되어야 합니다.

직장 같은 조직 내에서 기획을 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항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혼자 사는 거 아니죠~  기획을 하다 보면 대부분 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기획은 기획자 맘 입니다만 협업을 통해 완성해야 하는 기획이라면 여러분은 때론 절대적으로 비굴한 '을'의 입장으로 그분들을 대하여야 합니다. 그런가 하면 협업하는 모든 이들에게 모두 가이드를 제시하고 꼼꼼히 체크하고 유도하는 마치 영화감독 같은 역할도 해야 합니다.

왜 배우보다 카메라맨보다 감독이 최고로 쳐주는지 모두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럼에도 짜증 내는 분들을 위해 이런 말을 해드리고 싶네요  "기획은 여러 명이 하는 것이지만 박수와 책임은 기획한 당신 혼자의 몫입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3


꿀팁 3) '베스트안'만 찾으려고 노력하지 말라

기획에 집중하다 보면 '이게 아니야'를 외치게 되실 겁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그 순간 당신이 아니라고 던져버린 그 안이 결국에는 최종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정답을 찾으려고 하다가 실패하느니 때론 차선책을 선택해야 할 때도 있는 겁니다. 차선책의 뜻은 버려질 안이 아니라 베스트 안 빼면 그중 베스트 안이라는 뜻으로 보셔야 합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4


꿀팁 4) 지금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바로 '나'

기획을 하는 데 있어서 경계해야 하는 대상은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자신의 습관 때문에, 주관적 판단 때문에, 혹은 선입견 때문에 일을 그릇 치기 쉽습니다. 명심하세요 꼭 자신을 경계하고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5


꿀팁 5) 되는 이유보다 안 되는 이유를 찾기 위해 더 노력하라!

자기 자식 흉이 잘 보인다는 엄마들 보셨나요? 내가 만든 기획안이 잘될 확률과 가능성은 보지 말래도 잘 보입니다. 그게 기획자의 늪이지요... 타노스가 말한 지식의 저주보다 더 저주스럽죠?  되는 이유보다 안 되는 이유를 더 찾아보셔야 합니다. 그게 당신의 기획안이 채택될 최고의 방법입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6


꿀팁 6) 요행을 바라지 마세요 망한 기획은 통과됐을 때 더 큰일입니다.

가장 폭망 하는 순간은 이전 포스트에서 말했듯 내 기획이 통과가 안됐을 때가 아니라  대충 하거나 잘못된 기획이 실행에 옮겨질 때라고 ㅜㅜ (아 생각만 해도...ㄷㄷㄷ) 기획을 위해 기획자의 기회비용 1천만 원을 썼다 하더라도 그 기획이 실행되면 10배 100배로 손해로 되돌아옵니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선 역시나 검증과 리 체크밖에 없습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7


꿀팁7) 기획이 먼저예요 설득은 그다음!

기획 자체와 기획서를 쓰는 것 그리고 설득 스킬은 비기너라면 분리해서 생각하세요. 어느 정도 수준이 된다면 이런 것들이 쉽게 한 번에 고려되어 기획을 하실 수 있겠지만 비기너들은 절대 절대 그렇게 생각하시면 답이 없습니다. 기획을 먼저 정확히 하세요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쓰면 되는지 어떻게 설득하면 되는지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영화 만들면서 홍보마케팅 영상까지 같이 생각하시는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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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8) 세상에서 가장 무식한 사람에게 말하듯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참 누가 가르쳐준 것도 아닌데 기획을 하다 보면 점점 더 어렵게 내용을 꾸려가게 됩니다. 논리적이어야 한다, 치밀해야 한다, 전문적이어야 한다 등등... 그런 꼬리표들이 기획하는 사람들을 경직되게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의 기획안을 듣는 사람은 처음 듣는 겁니다. 기획을 한 여러분은 수만 번 생각하고 들여다본 것들이지만 그들은 그렇지 않다는 말입니다. 진정한 선수는 아주 어려운 내용을 아주 쉽게 말한다잖아요? 기획도 깊고 복잡한 내용들을 심플하게 담아내야 좋은 기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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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9)  껨성은 나중에 표현할 때나 쓰시기 바랍니다.

기획과 기획서를 쓰는 것은 구분해야 된다고 누차 말했죠? 기획은 내용을 자체를 만드는 것이고 그것을 어떻게 서술할지는 나중일입니다. 기획은 이성적으로, 논리적으로 하세요 그리고 난 다음에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표현 요소로써 감성적인 접근을 하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10

 


꿀팁 10) 기획을 하기에 당신의 능력이 모자라다고요? 그럴 리가!

후배들이 이런 말을 많이 합니다. 내가 우리 대빵보다 잘난 게 하나도 없는데 사장님의 인사이트를 넘어서는 그런 기획을 어찌합니까?무슨 말인지는 알겠는데요 지식과 연구는 다른 개념입니다. 아무리 지식이 많은 사람도 어떠한 사항에 대해 고민을 100번 하고 말하는 사람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최소한 그 사항에 관해서는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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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7장 '기획 꿀팁' PPT 슬라이드 영상

이것으로... 기획하는 법 기초 시리즈가 끝이 났습니다. 기획하는 법은 잠깐 쉬고 기획서 작성법에 관한

이야기를 다뤄볼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