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노하우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한방에 정리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한방에 정리해봅시다.

1)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과 기획서는 별개
2)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일반 글과 다른 점
3)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특별히 선을 긋지는 말자
4)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는 종합 연출이다.
5)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디자인에 목을 매지는 말자!
6)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짧을수록 좋다?
7)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두 번은 없다!
8)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는 도구일 뿐이다.
9)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가 어려운 이유를 알자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1)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과 기획서는 별개

저는 현업에서 기획 실무를 하고 있는 기획자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질문을 많이 받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게 기획서는 어떻게 쓰냐는 것입니다. 일단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를 이야기 하기 이전에 기획서와 기획을 구별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기획서는 기획을 한 것을 서면에 옮기는 작업입니다. 다시 말해서 생각이 아니라 서술을 하는 것입니다. 기획이 논리적으로, 창의적으로 생각과 정보를 다듬고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면 기획서는 그것을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문서화 하는 표현의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획서 작성법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정의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 포인트이니 이점을 유념해서 다음의 내용들을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 겁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2)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일반 글과 다른 점

기획서가 다른 문서와 다르게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기획서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 첫 번째가 기획서의 글은 일반 글하고 다르게 많은 정보를 함축적으로 담고 있어야 하고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며 그러면서도 보는 이로 하여금 상상력도 불러 일으킬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기획할 때 기획 용어가 따로 있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그것은 이런 특징들로 인해서 기획서에 들어가는 글은 함축적이고 정확하게 많은 정보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그러기 위해선 간단명료하면서 의미의 전달에 혼동이 없는 단어를 사용해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기획서 작성을 할 때 꼭 어려운 단어와 어휘를 구사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보고하는 대상에 따라 톤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일상적으로 말하는 구어체의 서술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무게와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은 둘째 치고 말이 너무 길어지니까요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2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3

3)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특별히 선을 긋지는 말자

기획서 작성에 있어 헷갈리게 하는 것 중에 하나가 서술의 톤입니다. 기획서를 잘못 쓰면 소설 쓰냐고 비아냥대기 일수인데 소설과 너무 동떨어지게 생각한다고 해서 다 맞는 말은 아닙니다. 기획서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그 내용들이 임팩트가 있고 감흥을 주는 부분도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몇 백 페이지짜리 기획서를 읽는 사람들도 꽤 힘들겠죠?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4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4

4)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는 종합 연출이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중 하나가 기획서의 연출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획서는 물론 글로 이루어져 있지만 글 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표, 다양한 다이어그램 들 등 많은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져 구성돼야 하니까요 또, 페이지 자체, 챕터 분류 자체로 하나의 연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목요연하다는 말은 한눈에 들어온다는 말이 됨과 동시에 부분 부분 점프를 해서 봐도 이해가 될 수 있도록 파트마다의 내용도 독립적으로 구성이 잘되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전체적인 디자인과 집중도, 그리고 내용의 임팩트나 무게 중심이 어디로 가있냐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기획서 자체는 하나의 큰 연출 도구로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6

5)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디자인에 목을 매지는 말자!

이부분은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라고 하기보단 당부입니다. 기획서를 잘 쓰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대동소이할겁니다. 그런데 꽤 많은 초보 분들이 오해하고 잘못 다가가는 부분이 디자인적인 측면이 거의 다인 것처럼 디자인과 씨름을 합니다. 기획서 작성은 일단 내용의 전개가 우선입니다. 내용의 전개와 글의 표현이 좋다면 편집은 이미 어느 정도 구성이 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디자인 때문에 고민을 너무 많이 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7

6)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짧을수록 좋다?

기획서 작성법을 말할 때 혹자는 짧을수록 좋다고 말합니다. 주로 광고대행사나 마케팅 하시는 분들이 그런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반대파도 은근히 많이 있습니다. 많은 글과 분량은 정성성과 전문성에 대한 무게를 조금 더 느끼게 하는 원인 모를 감정을 가진 사람들이 꽤 있기에 그런 상황도 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가 꼭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은 길고 짧은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엣지 있게 원하는 만큼 전달을 하였느냐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짧을수록 좋은 것이겠지요 (쓰는 나도 힘들고 읽는 그들도 힘드니까요)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10

7)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두 번은 없다!

기획서가 갖는 특징 중 참 살벌하고 무서운 것 중에 하나가 두 번은 필요 없다는 그런 속성입니다. 기획서는 어떠한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작성되는 특수 문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특정 목적에 부합하지 않거나 때론 경쟁적으로 더 부합하는 문서를 찾게 되는 순간 그 기획서는 존재의 이유를 99% 상실해버리는 것입니다. 슬프죠? 이 슬픈 것을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핵심은 기획서라는 것이 그런 특성에 맞게 만들어져야 하는 문서라는 것입니다두 번 쓸 일 없는 문서니까 대충 쓰라는 게 아니라 한번에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매력적이고 완벽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게 바로 기회서 작성법 핵심 정의의 근간임을 명심합시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11

8)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는 도구일 뿐이다.

앞서 말한 대로 기획서는 목적에 맞게 두 번 쓰이지 않도록 잘 작성돼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여기서 반전이 하나 있습니다. 기획서 자체의 퀄러티에 집중하는 것 보다 그 상위에 존재하는 목적의 도구로 여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획서는 도구일 뿐입니다. 가끔 기획서 작성 자체에 몰입한 나머지 그것보다 우위에 있는 목적달성에 대한 부분을 망각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기획서를 대충 써서 빨리 보여줘야 목적달성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기획서는 빨리, 대충 쓰여지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12

9)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기획서가 어려운 이유를 알자

기획서 작성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분명 기획서 작성이 어려워서 이 글을 찾아서 보시는 것 일겁니다. 물론 핵심 정의는 어느 정도 도움을 주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획서 작성이 쉬운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어려운지부터 짚고 넘어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 기획서가 어려운 이유

(1) 많은 양의 정보처리

(2) 정답이 존재하지 있지 않기 때문에

(3)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그려내는 창조 작업이니까

(4) 말보다 어려운 글로만 표현해야 하니까


(1)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어려운 이유 물량이 다르다.’

기획서 작성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 첫 번째는 물량이 많으니까 당연히 어려울 수 밖에 없다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한 페이지짜리 기획서라는 것도 있지 않습니까? 라고 말한다면 1페이지 짜리라고 해서 그 안에 내용이 한 페이지짜리 내용은 아니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기획서는 많은 양의 정보와 논제를 다루는 문서입니다. 그러니까 어려운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거기다가 대부분의 기획서는 데드라인이 잡혀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타이트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쉬 울래야 쉬울 수 없는 것이고 그렇기에 기획서 작성법에 관한 핵심 정의와 방법(뒤에 다룰 내용입니다.)을 잘 알고 접근하는 게 중요합니다.


(2)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어려운 이유 정답이 없다.’

기획서엔 정답이 없다.’ 이 말은 기획사의 고참들이 신참들에게 많이 하는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정답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는 입장에서는 이것이 미치고 환장할 노릇인 겁니다. 또 그렇기 때문에 이게 맞다고 단언하면서 가르치기도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다시 정리해서 말씀 드리면 기획서를 잘 작성하는 요령의 개념에서 작성법은 있지만 기획서 자체에 어떤 특정 이론이나 특정 학문처럼 답이 있고 클리셰 따위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답이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마치 공식처럼 이렇게 쓰면 된다고 템플릿처럼 만들어 던지는 일부 유식한 분들이 있는데 실무 입장에서 보면 사실 너무 무책임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말씀 드리면 기획서는 앞서 말한 것처럼 어떤 특정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특정 목적을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다면 그 기획서는 잘 작성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정답이 있을 수 있을 까요?


(3)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어려운 이유 창조이기 때문에

기획서 작성이 어려운 이유 중 아마도 가장 결정타인 이유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창조의 작업입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기존의 것을 반복할 수 없다는 말이 더 정확할 지도 모릅니다. 쉽게 말하면 참고하고 베낄 것이 존재하질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디서든 딱 맞는 것이 있다면 누가 기획서를 쓰겠습니까? 그걸 어떻게 해서든 가져오면 되죠^^. 간간히 비슷한 상황에 비슷한 종목의 일을 기획하는 경우 예전 것을 참고하고 고쳐 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 않냐고 반문하실 텐데요. 선수들끼리는 우라까이한다고 하는 것인데 사실 베테랑들은 우라까이를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어떤 경우도 정확하게 일치하는 프로젝트는 존재하질 않고 그 프로젝트의 뉘앙스가 단 1%라도 그 이전 프로젝트와 달라져 있는 상황이라면 그 기획안은 그냥 베껴서 낼 수가 없습니다. 결국 다시 다 고치고 거기에 맞게 쓰게끔 되어있습니다. (그게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합니다)


(4)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어려운 이유 글이니까 당연히 어렵다.’

이건 너무 당연한 것인데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말과 글, 어느 것이 어려우신가요? 당연히 글이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글은 정제하는 과정을 말보다 더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말은 제스처나 표정 목소리 톤과 뉘앙스까지 모두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글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에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글은 그냥 글일 뿐이죠. 글의 단어와 문장 구성이 주는 뜻의 해석 말고는 전혀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가 없습니다. 그러니 어려울 수 밖에요


이렇게 해서 기획서  작성법 핵심 정의를 마쳤습니다. 
이 시리즈는 한번에 시리즈로 5개의 포스팅에 걸쳐 올립니다.
너무 양이 많아서요 
다음 편은 아래 링크를 달아놓을 테니 클릭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기획서 작성법 다음편 바로가기


[글 읽기 귀찮으신 분은 영상이라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