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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 노하우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법 5장 '기획 실전 프로세스 6단계'

"이것만 기억하자! 기획 실전 6단계 프로세스"

개념만 잡다가 드디어 이 단계까지 왔습니다. 앞선 포스트에서 말했던 것들은 기획의 개념을 잡기 위한 것이었는데 사실 궁굼한것은 이것이었겠죠? 그만큼 실제로 기획을 할 때 적용하면 좋은 팁이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획이란 것을 할 때 나와서 담배만 피우고 있는 분들에게 물어보면 십중팔구는 다 이렇게 말합니다. 어디서 뭘 어떻게 시작하지?? 모르겠다구!'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기획을 할 때 적용하면 좋은 기획 프로세스 6단계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방법 5장 '기획 6단계 프로세스' PPT 1


[실전 기획 프로세스 6단계]

1단계 : 기획 목적의 확립

2단계 : 기획 목표의 확립

3단계 : 기획 조사와 분석

4단계 : 기획 대상의 문제, 과제의 도출

5단계 : 목적,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솔루션

6단계 : 전략에 따른 세부 실행 계획

뭔가 거창할 것 같았지만 알고 보면 참 쉽죠? 는 아니고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보는 거하고 실제 하는 거는 다르니까 (마이달라) 싸울 때 시뮬레이션이야 먼들 못 짜겠습니까만 막상 해보면 마음처럼 잘 안되는게 기획입니다.

정말 정말 답답한 것이... 시중에 널려있는 책이나 강연, 심지어 이것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까지도 대부분 기획을 위한 단계별 맵과 설득을 위한 스킬적인 부분 그리고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작성 요령 등을 무자비하게 짬뽕해서 설명을 합니다. 이 이론 하나만 기억하면 다 끝난다는 식으로  묻고 싶습니다. 당신들은 그렇게 해서 기획을 정말 했습니까? 그것도 초짜일 때?

보통 Why What How 뭐 이 딴 거를 단계별로 붙여서 생각하라느니 설득을 위해 문제를 부각하라든지 언제, 어디서, 뭘, 누가, 뭘, 어떻게... 같은 육하원칙에 의해 단계를 구별하라는 둥,,,,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기획을 하는 것과 기획서를 쓰는 것 그리고 설득을 위한 스킬은 기획이란 범주에 들어는 가지만 분명 스킬이나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엄연히 구분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다른 거라고 생각하세요

특히 초보 비기너들은 이것저것 헷갈리지 마시고 구분 지어 습득하는 지혜를 가지셔야 합니다. 제안을 위한 스킬이나 기획서를 서술하기 위한 스킬,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스킬 등은 별도로 다루어 볼 테니 그 챕터에서 확실히 감을 잡기 바랍니다. 그러면 저 6단계 프로세스가 어떤 뜻이며 어떻게 하는 건지 자세히 들여다 봅시다.

마케팅 인사이트 업_기획하는 방법 5장 '기획 6단계 프로세스' PPT 2


[실전 기획 6단계 프로세스 디테일]

1단계 기획 목적의 확립; 기획을 할 때는 다른 건 다 집어치우고 일단 이것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목적이 무엇인가?  무엇을 목적으로 이 기획을 해야 하고,  기획의 내용이 지향해야 하는가?' 왜냐하면 목적을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되질 않습니다. 된다 하더라도 우왕좌왕이고 결국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아주 호러블 한 상황이 펼쳐지기 일쑤이기 때문이죠 흔히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라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갈 곳이 서울이기 때문에 모로가도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목적을 명확히 하세요 그게 안되면 당신의 기획은 그냥 허공에 삽질일 뿐입니다.

2단계 목표의 확립; 어럽쇼 오타요? 아닙니다. 목적과 목표는 달른 개념입니다.  뭐 사전적 의미를 따지자는 게 아닙니다. 기획의 목적과 목표가 같을 수도 있지만 완전히 다르거나 어긋나 있을 수도 있는 겁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봅시다.

☞  어느 회사에 일하는 A팀장님은 이번에 상품개발 기획을 해야 됐습니다.  목적은 물론 좋은 상품을 개발해서 흥행을 시키겠다는 것이겠죠? 하지만 목표는 다릅니다. 신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 더 선행되야할 큰 문제라면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답안을 찾는 것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세부 목표가 되겠죠? 그런 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목표 확립의 경우 말고 더 실전에서 더 많이 차지하는 케이스는 이런 것들입니다.

  상품 개발을 위한 기획을 하긴 하는데 A, B,C 3개 팀이 모여서 병합을 벌여야 한다면 어떨까? 일단 기획안이 통과가 되어야 합니다. 이럴 땐 기획안 속 목적은 같아 보이지만 기획의 목표는 경쟁자보다 우위 서서 선택되어지는데 있겠죠? 혹은 '이번 게임에서는 이기기 힘드니 튀는 아이디어로 A팀을 각인시키자' 일수도 있습니다. 혹은 새 상품보다 기존 상품의 업그레이드가 더 성공 확률이 높다 판단되어

'기존 상품 업그레이드에 대한 장점 어필로 재 평가 분위를 형성해보자' 일수도 있습니다.  이해되시죠? 하나의 기획안 안에는 다양한 목표들이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의 목적은 명분과 주제를 제공하지만 목표는 무게 중심, 기획의 스타일, 기획안 자체의 기대효과를  완전히 바꿔놓을 수도 있습니다. 순진 모드로 대의적인 목적에만 충실한 기획을 하지 않도록 영악해지시길 바랍니다.

3단계 자료조사와 분석 ; 자료 조사는 최대한~ 최대한~~ 많이 하세요 자료의 백업이 탄탄할수록  분석 내용의 신뢰성과 솔루션 내용의 급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분석에 있어서는 특히나 맥락을 잘 짚어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정보들에서 새로운 맥락을 잘 캐치하는 것이 분석의 최대 묘미이기 때문입니다. 자료수집으로 모은 것은 단순한 데이터이고 그것들의 맥락을 잘 잡아 엮어낸 것이 바로 정보인 건 잘 아시죠? 좋은 정보는 때론 전쟁의 판을 뒤집기도 한다는 거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단계 과제와 문제의 도출 ; 넘어야 할 산이 없는 기획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기 마련이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에 기획이란 것이 필요하 것이죠 간간히 이런 경우도 더러 발생하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너무나 잘 알고 시작하는 기획'입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뭔지... 너도 알고 나도 알고, 모두가 고민하는 상태에서 기획을 시작했을 경우 기획의 무게 중심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에 집중이 될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기획의 목적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이 걸림돌인지를 잘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정확히만 알아도 답은 이미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끔 기획으로 밥 먹고 사는 기획 고수분들은 기발한 아이디어의 솔루션을 부각시키기 위해  문제를 신선한 포인트에서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들과 같은 문제를 개진했을 때 변별력있는 솔루션을 내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이가 썩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을 때 나올 수 있는 솔루에서 엄청나게 크리에이티브한 건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하지만 그것은 고수들의 꼼수일 뿐이고 궁극적으로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잘못된 문제 도출로 채택되고 진행되는 기획안은 나중에 더 큰 불상사를 초래하게 되니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5단계 솔루션, 전략 ;  문제를 발견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기획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가장 머리가 아픈 부분이기도 하고 창조적인 사고라던지  해당 분야 및 문제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획하는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한 많은 고민과 시간 투자가 이루어지게 되는데요앞서 말했듯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하고 핵심을 찌르는 해결과제(원인)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절대 4단계를 소홀히 하고 5단계에 집중하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6단계 세부계획 잡기; 5단계에서 쥐어짜서 나온 전략, 솔루션을 바탕으로 그것을 실제 진행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잡는 단계입니다.  상황에 따라 전술적인 측면만 잡기도 하고 세부적인 액션플랜을 잡기도 하는데 이것은 그 기획이 담고 있어야 하는 바운드리에 따라서 구별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이 부분에서 명심하셔야 할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면 바로 '현실성'입니다. 다 좋은데 '현실성'이 없다는 이유로 까이는 기획안이 참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기획안에서 세부 계획을 하루에 20km씩 뛰는 걸로 잡는다면.... 결국 '뻡큐'만 날아올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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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해서 기획을 위한 6단계의 프로세스를 알아봤습니다.

★ 정리해서 한 문장(길게^^)으로 말씀드리자면 목적을 잡고 실제 기획에서 이루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여 모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고 맥락을 잡아서 실제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를 도출한 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한 전략과 전술을 고안한 뒤 세부적으로 어떻게 그것을 이행할지 계획을 잡는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기획을 할 때 어디서부터 뭘 어찌해야 할 지 고민이시라면 너무 여러가지 복잡한 이론과 스킬들을 떠올리지 마시고 일단 저 단계별 해야할 일에 집중하시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어느새 기획에 집중하고 있는 당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다음 장에서는 실제 6단계 프로세스를 진행할 때 알아야 할 팁들을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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