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노하우

전기세 계산 방법 누진세 적용법 쉽고 명쾌하게

전기세 계산 방법

전기세 계산 어렵지 않아요

전기세 계산이 어렵다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누진세를 적용하는 것도 그렇고 설명하는 사람마다 어렵게 설명하니까요. 특히 방송에서 가끔 알려주는 방식도 왜 그렇게 어렵게 설명을 하시는지... 아무튼 이번 기회에 쉽고 명쾌하게 전기세 계산 방법 익혀 봅시다.

전기세 계산 방법 (초간단)

전기세는 기본적으로 기본요금 + 사용한 만큼의 요금을 내게 되어있습니다. 거기에 옵션으로 적용되는 할인 혜택 저압이니 고압이니 상업용이니 그런 건 차 후에 생각하셔도 되고요 기본적으로 가정에서 전기세 계산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세 계산 기준표

표를 보시면 이것이 현재 적용되고 있는 3단계 누진세 적용 표 입니다. 그러니까 일단 전기세 고지서를 받았다면 위의 표에서 총 사용한 전기가 얼만지를 확인하여 기본 요금을 동그라미 칩니다. 자기 집의 전기 총 사용량이 200kWh 이하면 910원이고 200kWh ~ 400kWh 사이이면 1,600원이고 400kWh 이상이면 그 이상 얼마를 썼던지 7,300원인 것입니다. 그러면 기본 요금은 해결 됐죠?

전기세 계산 방법 적용표

그 다음 표를 보시면 쓴 만큼 사용요금을 책정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다들 헷갈려 하십니다. 그러니까 쉽게 생각하시면 200kWh 만큼씩 잘라서 전기세 계산하시면 됩니다. 200kWh 이하로 썼다면 93.3원 x 사용량 하시면 되고 200kWh 이상을 썼다면 (93.3원 x 200) + (187.9원 x 200kWh 이상 초과분) 이런 식으로 되는 것이지요 그러면 표 처럼 예를 들어 550kWh 을 총 사용하셨다면 기본요금 (7,300원) + (200 x 93.3) + (200 x 187.9) + (150 x 280.6) = 105,630원이 총 내야 하는 전기세가 되는 것이지요 쉽죠?
※ 참고로 전기세는 200kWh 이하로 아무리 적게 써도 혹은 안 써도 기본 요금 1,000원 이상 나온 다는거 ^^ 아시죠?

누진세 전기세 폭탄

자꾸 달라지는 누진세율

지금은 나름 간소화해지고 가벼워진 전기세 계산 방식이지만 이전에는 단계가 더 많았죠 그래서 누진세, 전기세 폭탄을 맞았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전기 사용량의 대부분은 상업용, 공장용 전기가 잡아먹고 있는데 왜 거기는 전기요금을 싸게 주고 가정용에서 뽕을 뽑으려는 건지... 참 짜증나기도 합니다. 많이 쓰는 고객은 엄청 할인해준다 뭐 그런 건가?

국회에서도 이런 부분에 압박하니 해마다 전기세 관련하여 특히 여름철 집중되는 요금 폭탄에 대비하여 누진세를 달리 적용하는 방법을 한시적으로 내놓고 있는데요 이번 여름에도 누진세 관련하여 한시적 적용 사항이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안 토론회`를 갖고 누진제를 완화 또는 폐지하는 등 3개 방안을 공개했습니다. 작년 말부터 민관 누진제 태스크포스팀이 누진제 관련하여 대안을 3가지 내놓고 의논을 하였는데요 그 3가지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작년 임시할인처럼 현행 3단계 누진제 구조를 유지하되 구간을 늘리는 방안

2) 3단계 누진제를 2단계로 줄이는 방안

3) 누진제를 폐지하는 1단계 단일 안

사실 3번이 채택되었다면 좋으련만 어렵죠^^ 그래서 결국 현행 전기요금 누진제 틀을 유지하되 여름에만 한시적으로 요금 부담을 완화해주는 `누진구간 확장안`이 최종 권고안으로 채택됐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1구간(200kWh 이하)에 1kWh당 93.3원, 2구간(201∼400kWh)에 187.9원, 3구간(400kWh 초과)에 280.6원을 적용하던 것이 1구간(300kWh 이하)에 1kWh당 93.3원, 2구간(301∼440kWh)에 187.9원, 3구간(450kWh 초과)에 280.6원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번 여름 7,8월 요금은 사용 요금에 있어 누진세 적용이 훨씬 가벼워지긴 합니다만 참 한시적인 대책이죠.

여름철 한시적 전기세 인하

전기세 계산 방법 알았다면 이젠 요금 할인 받자

전기세 계산 방법을 알았으면 이제 전기세 할인 받는 방법도 알아봅시다. 무엇이 됐든 우리는 아껴야 해요^^ 다음의 알려드리는 할인 혜택 조건에 부합하는지 한번 보시고 해당사항이 있으시다면 당장 전기세 아끼시기 바랍니다.

1) 전기세 대가족 할인

한집에 많이 살면 할인해준다는 이야기죠^^ 주거용 고객, 기숙사를 포함한 독신자 합숙소나 집단 주거용 사회복지 시설로서 고객이 주택용 전력의 적용을 희망하는 한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월 전기세의 30%를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

가구원수가 5명 이상인 가구

출산 가구 (지역마다 다 다름)

2) 생명유지 장치 사용자 전기세 할인

주거용, 기숙사를 포함한 독신자 합숙소나 집단 주거용 사회복지 시설로서 고객이 주택용 전력의 적용을 희망할 경우 호흡기 장애 또는 희귀 난치성 질환으로 산소 발생기, 인공호흡기 등 생명 유지 장치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월 전기세의 30%를 할인 적용해주고 있습니다.

3) 다양한 복지 할인 혜택

일단 가정용 전기를 쓴다는 가정하에 장애인, 국가유공자, 상이유공자, 기초생활 수급자, 독립유공자에게는 복지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해당 관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꼭 해당사항 있어서 전화하면 그 속에 다른 조건이 숨어있는 경우가 있거든요)

4) 공항 주변의 소음발생 지역 전기세 지원

공항 주변 지역에 거주하여 소음 피해가 있는 주민이 냉방 시설 전기료 지원 신청서를 ‘공항 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제 4조에 따른 시설 관리자에게 제출하면 주거용 시설에 설치된 냉방 시설에 대해 세대별로 4개월 동안 전기요금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아...나는 왜 예전에 신월동에 살면서 이걸 몰랐지...

 자세한 사항은  한전 사이트에 있으니 문의해 보세요 ~ 
복지 할인 관련 알아보기 한전 사이버지점

이렇게 전기세 계산법 누진세 적용법, 여름 한시적인 누진세 변경 등 전기세 관련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전기세 계산이 어려워서 그냥 막연히 아껴야 한다고 생각하신 분들은 특히나 구간이 넘어가면서 확확 불어나는 누진세 관련 내용을 참고하셔서 전기세 폭탄 맞는걸 피하시면서도 어느 정도 그 안에서 여유를 갖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초시대 노하우 백서 ‘전기세 계산하는 법’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