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노하우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해봅시다"

1)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네이션의 이해
2)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핵심 워딩의 이해
3)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핵심 워딩의 활용
4)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핵심 워딩의 기타 기능
5)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구성 요소 이해
6)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본문 작성하기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1)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네이션의 이해

목차를 열심히 잘 작성했다면 이제 페이지네이션을 할 차례입니다. 페이지네이션 (Pagination) 이라는 것은 페이지 자체를 작성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페이지의 제목을 정하고 배정한다는 의미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섹션에 몇 개의 페이지 분량이 필요한지를 정하여 할당하고 그 페이지마다 어떤 범위의 내용을 담을지 정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야 하는 섹션의 큰 주제가 자전거 인구 인구현황라는 주제라면 거기에는 자전거 인구 통계, 자전거 수입현황, 자전거 제조판매 마켓 규모 현황, 자전거 취미활동 동호회 조사자료 등등 많은 내용이 뒤따를 텐데요 저것들이 하나 하나가 각 페이지에 담기는 내용일 될 것입니다. 각각 1페이지가 필요한지 10페이지가 필요한지는 소개할 내용의 분량에 따라 할당하면 되는 것이고 중요한 것은 각 페이지마다 명확한 타이틀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도 쉽게 하는 요령이 있는데요 페이지네이션을 쉽게 하는 요령 중에는 핵심 워딩 작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핵심 워딩 작업은 페이지네이션을 쉽게 하는 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획서 작성 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2)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핵심 워딩의 이해

핵심 워딩 작업이라는 것은 각 페이지마다 주제를 포함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페이지에 내용의 주제가 자전거 인구 현황이라고 한다면 그 페이지에 담을 내용을 한 단어나 문구로 적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자전거 인구 현황이 타이틀인 페이지의 내용에는 인구 증가 도표도 있고 그래프도 있고 왜 그렇게 되는지 유추하는 명제 등 많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페이지 내용들을 바탕으로 그 페이지에서 딱 한 단어나 문구로 대체한다면 어떤 것인지를 정하는 작업이 핵심 워딩 작업인 것입니다. 예제에서 나올 수 있는 핵심 워딩에는  자전거 인구 증가 원인정도가 될 수 있겠죠? 다시 말해 그 페이지에서 말하고 싶은 것이 뭐냐란 것입니다.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3)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핵심 워딩의 활용

핵심 워딩 작업을 하게 되면 가능해지는 것이 전체 스토리를 짧게 요약해서 말하는 것이 수월해진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각 페이지마다 뽑아낸 워딩을 쭉 연결해서 하나의 긴 문장으로 이 기획안이 말하고자 하는 논지를 말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각 페이지마다 뽑아낸 핵심 워딩을 연결해서 긴 문장을 만들 때 말이 가다가 끊기고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목차나, 페이지네이션이 잘못 잡혔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핵심 워딩 작업을 통해 페이지의 논지를 정확히 잡는 것 이외 다양한 것들이 가능해지는데 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4)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핵심 워딩의 기타 기능

l  전체적인 기획서의 스토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l 스토리라인의 흐름이 약한 곳 혹은 부족한 곳을 직관적으로 찾아낼 수 있다.
l  요약본을 만들 때 따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핵심 워딩 작업을 하게 되면 다양한 것들이 가능해지는데요 일단 스토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전체 스토리를 빠르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부족한 곳이 어딘지 직관적으로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요약본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요약본 부분은 매우 편리한 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기획서를 1페이지로 끝낸다는 둥 어쩐다는 둥 하는 말들은 사실 이 핵심 워딩 작업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핵심 워딩을 연결해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1페이지로 끝낸다고 해도 페이지 여백이 남아돌게 됩니다. 그러면 여기에 꼭 첨부하고자 하는 사족(보충자료)를 압축해서 넣고 1페이지를 완성하면 그게 바로 한 페이지짜리 기획서가 되는 것입니다.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5)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구성 요소 이해

여기까지 오셨다면 뭔가 페이퍼 상으로는 빈 페이지들 밖에 없어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거의 60% 이상 작성하신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페이지 자체 (본문)을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요? 개념을 파악하시면 본문 작업은 고될지언정 망막하거나 하진 않게 될 겁니다. 우선 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 개념을 파악하고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본문(페이지)의 구성 4요소

본문 작성하실 때 뭘 넣어서 구성해야 할 지 망막하신 분들은 페이지 구성요소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지의 구성 요소는 딱 이 네 가지밖에 없습니다, 그림, , 인포그래픽4가지 요소입니다. 사실 인포그래픽이란 개념은 아주 오래 전에는 구성 요소에 끼어들지 못했는데 근래 들어서는 하나의 구성 요소로 당당하게 자리잡고 있는 형태입니다하나씩 살펴보면 

-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구성 요소

글은 머 말할 것도 없이 기획서의 본문을 이루는 메인 요소입니다. 그림이 없고, 표도 없어도 되지만 글이 하나도 없는 본문은 있을 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글은 굳이 종류를 나눈다면 주장하는 글 / 설명하는 글 / 단순 정보를 명시하는 주석과 같은 글/ 요렇게 보시면 본문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구성 요소

표는 글들의 집합체임과 동시에 그림의 한 종류이기도 합니다. 아시다시피 표라는 것은 담아야 하는 내용이 너무 많고 복잡할 때 그것을 보기 좋게 일정한 가이드에 맞추어 정렬해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다시피 표라는 것은 등장하는 타이밍 자체가 내용이 많을 때이며 표 자체는 일정한 메시지를 담기는 힘든 구조입니다. 하지만 글로 주장하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등장 시키시면 시너지 효과가 큰 본문 요소입니다. 

-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구성 요소 그림

그림은 말 그대로 그림입니다. 그림은 디자인의 용도로도 사용되고 그 그림이 메시지를 백업하는 기능도 하며 그림 자체로 전달해야 하는 컨텐츠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제품의 시안으로 첨부되는 그림이 그렇습니다. 기획자들 사이에서는 백마디 글보다 한 장의 그림이 더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그림의 효과가 클 수도 있다는 말인데요. 하지만 그림을 넣을 때는 반드시 도움이 되는지 안 되는지 여부를 따지고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적재적소에 넣은 그림이 아니라면 그것은 페이지만 잡아먹는 사족에 불과한 게 되어버려서 더 집중을 방해하는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구성 요소 인포그래픽

요즘은 인포그래픽의 개념이 더욱 확장되고 있고 또 더 상징화 되어 가기도 합니다만 기획서에서 인포그래픽이란 결국 그림에 메시지 혹은 정보를 담아서 전달한다는 개념입니다. 뭔가 거창하고 이쁘고 그런 것만 인포그래픽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화살표 같은 경우 그 자체만으로 의식의 흐름이나 어떤 내용의 결과값을 지정하는 역할을 하는 좋은 인포그래픽이며 보통 PPT 작업에 많이 쓰이는 다이어그램 혹은 그래프 등은 결국 인포그래픽의 범위 안에 있는 즉, 정보를 담고 있는 그림일 뿐입니다. 인포그래픽은 직관적으로 내용을 쉽게 집중헤서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집중을 요하는 페이지나 정보의 정리가 쉽게 이해되지 않는 구조일 때 적절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너무 많은 인포그래픽의 사용은 보는 이로 하여금 에너지 소비가 커서 쉽게 지치므로 꼭 필요한 부분에 엣지 있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6)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페이지 본문 작성하기

자 이제 마지막 순서입니다.
본문을 작성하는 방법인데요 본문을 작성하는 방법은 3단계로 가면 매우 쉽게 해결됩니다.

1단계: 핵심 워딩에 따라 주제 문장을 작성한다.
2단계: 주제 문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그림, , 인포그래픽을 모두 넣어본다.
3단계: 페이지를 꽉 채우고도 남는 자료(, 그림, 인포그래픽, )를 축약하여 다이어트 시킨다.

이렇게 3단계를 거치면 본문이 완성됩니다. 참 쉽죠? ㅎㅎㅎ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위의 순서에서 첫 번째 순서인 주제문장을 작성하는 것은 가장 주용한 작업입니다. 주제 문장이 없는 페이지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주제 문장이 주장일수도 있고 단순한 정의나 설명일 수도 있지만 핵심 워딩을 좀더 길게 적는다는 마음으로 주제문장을 적어주면 실질적인 그 페이지의 내용은 작성된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나머지는 그 주제 문장을 설명하기 위한 글,그림, , 인포그래픽입니다. 그러니 그것들을 모두 넣어보시고 필요한 것을 선별하여 나머지를 거둬내고 각각의 내용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정도 선에서 볼륨을 줄여서 다이어트 하시면 이미 본문은 완성이 된 상태입니다.





끝 이렇게 기획서 작성법에 대한 포스팅 시리즈를 끝마쳤습니다. 상당히 내용 구상이 힘이 들었습니다. 너무 어렵게 쓸 수도 없고 너무 두리뭉실하게 쓸 수도 없는 분야인지라 수위를 조절하는 게 제일 어렵네요 기획서 작성법에 대한 내용 중 기초적인 부분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다뤄야, 다음에는 스킬적인 부분들을 하나씩 소개해드리기 편할 것 같아서 이렇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기획 일을 해야 하는 초보분들 이라면 이해가 되실 때까지 읽고 자기 것으로 만드셨으면 좋겠네요.

기획서 작성법 시리즈는 총 5편입니다. 
1편부터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기획서 작성법 1편 바로가기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이미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