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위유지 노하우

레짐 체인지 뜻, 정치 상식

레짐 체인지

레짐 체인지 괴담?

요즘 레짐 체인지 괴담이 돌고 있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 기사를 보면 대략은 이해가 가는데 레짐 체인지의 뜻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레짐 체인지란 영어 해석을 그대로 하면 정권 교체다. Regime (정권) + Change (교체). 한국말로 정권 교체란 쉬운 말이 있는데 왜 이런 말을 쓰는 것일까? 그것은 이 말이 갖는 뉘앙스가 다르기 때문이다. 만약 어디선가 선거가 있었는데 레짐 체인지 되었다고 ‘정권 교체’와 같은 의미로 그냥 써버리면 말은 맞지만 뉘앙스는 정확하지 않은 말이 되어버린다. 왜 그런지는 이 말의 어원과 유래를 이해하면 쉽다.

레짐 체인지 뿌리체 뽑다

레짐의 뜻과 유래

Regime 이란 말 자체는 애당초 그렇게 좋은 뜻의 정부를 뜻하지 않는다. 권력을 쥔 집단을 의미하는데 ‘권위주의적 정권’이나 ‘무리’ 혹은 권력 집단을 의미한다. 그래서 대부분 안 좋은 의미로 사용되는데 예를 들면 ‘범죄 정권(Criminal Regime)’ 같은 경우다. 민주적으로 잘 선발되고 운영되고 있는 정권을 향해 이런 표현을 잘 쓰진 않는다. 일반적으로라면 government 라는 표현을 쓸 것이다. 어원을 보면 Regime은 라틴어 단어 Regere에서 유래한다. Regere는 영어로 ‘to rule’, 즉 ‘지배·통치·규율 한다’는 의미를 가졌다. 형태적으로 가장 쉽게 연결되는 단어는 프랑스어에서 찾을 수 있는데, 바로 ‘자(尺)’을 뜻하는 Regel이다. 이 단어는 영어의 Regulation(규정) 과 연결되니 어떤 뉘앙스인지 감이 올거다.

한마디로 무언가 강압적인 느낌의 통제, 통치하고 있는 권력의 느낌인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와서 Military Regime, Authoritarian Regime, Communist Regime 등의 표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각각 ‘군사 정권’ ‘권위주의 정권’ ‘공산 정권’으로 번역될 수 있는 이들 단어 뉘앙스를 보면 그 정권이 시작부터 정당하지 않고 부당한 정책노선을 취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또 장기적으로 체제를 유지하면서 쭉~ 가려는 독재 정권에도 이러한 표현을 쓴다. 예를 들면 대표적으로 북한에 대해서 이러한 표현을 쓰는데 사실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는 ‘Park’s Regime(박 정권)’하는 표현이 심심치 않게 영미권의 신문에서 사용되었다고 한다.

레짐 체인지 해당 정권

레짐 체인지의 시작?

정확하진 않지만 일단 레짐 체인지란 말은 미국에서 해적과의 전쟁을 통해서 자주 사용되었다고 한다. 다들 아시다시피 미국의 초창기에는 해군이 없었고 배가 있기는 하지만 군사적으로 봤을 때는 없는 거나 다름 없었다. 그래서 초창기에는 영국의 해군 보호를 받으며 뱃길을 다녔는데 미국이 영국한테 개기는 바람에 이제 영국의 보호 없이 뱃길을 다녀야 했다. 역시나 이것을 해적들이 가만 두질 않았다. 툭하면 해적들이 미국 배를 침략하고 선원들의 목숨을 담보로 미국과 협상을 해서 돈을 뜯어냈다.

레짐 체인지 유래

한두 번도 아니고 이놈들의 몸값 베팅이 너무 높아지자 미국도 이대로 가다가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해군을 창설해버렸다. 그리고 열심히 전투력을 보강한 뒤 해적들에게 쳐들어 갔는데... 뭐 결론은 미국의 대 승이었다. 이때 미국에서 자주 사용하던 말이 레짐 체인지였고 이때부터 해적들과 같은 못된 체제, 권력 집단을 그냥 뿌리까지 쏵~ 다 갈아 엎어버린다는 의미로 레짐 체인지라는 표현을 썼고. 근래에 들어서는 어떠한 못마땅한 나쁜 정권 (세력)을 바꿔버린다는 의미로 사용되는데 한가지 주의할 것은 자국민의 정상적이고 아주 평온한 선거에 의해 정식으로 잘 뽑히고 운영되는 그런 정권 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닌 외부, 위국, 어떠한 단체와 힘이 의도적으로 교체해버릴 때 레짐 체인지를 쓴다.

 

그래서 레짐 체인지 괴담은?

결국 어떤 식으로 든 레짐 체인지 괴담이니 뭐니 하는 것은 외국 (미국, 일본 등)이 현재 우리나라 정권을 교체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미이다. 그런 증거로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뺐다는 둥 미국 볼턴이 나경원을 청와대 빼놓고 먼저 만났네 뭐... 그런 것을 두고 앞에서 말한 레짐 체인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다.

 초시대  노하우 백서 정치 용어 '레짐 체인지' 끝